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금융, 대출

안전한 P2P투자를 위해 체크해볼 유의사항

by 정보리 2019. 11. 11.


내년('20년) 하반기부터 P2P대출 법안이 본격 시행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P2P대출 확대에 대한 기대와 함께 부작용에 대한 우려도 있는 상황, 최근에도 금감원은 일부 P2P업체(연계대부업자)의 허위공시라든가 부실 대출심사 등 불건전 영업행위에 대해 검찰 수사의뢰 등의 조치를 하였다고 합니다.


금감원에서 P2P대출 투자자들을 위한 투자자 유의사항을 담은 보도자료가 나와 있어서 살펴봤습니다.


소비자 경보 2019-2호 (주의)





P2P대출 유형별 연체율 추이 (자료: 금융감독원 http://www.fss.or.kr)




개요 부분에서는 「온라인투자연계금융업 및 이용자 보호에 관한 법률」의 입법과 P2P대출의 현황 및 감독방향에 대한 내용을 소개...


P2P대출시장 현황에서는 P2P대출시장의 개요와 유형별 세부현황이 나와 있고


P2P대출 업체에 대한 감독 및 조치사항에서는 감독조치내용, 가이드라인 개정에 대한 내용, 그리고 올해('19년) 주요 적발사례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투자자 유의사항 부분에서는


P2P대출에 대한 투자가 어떤 위험을 가지고 있는지, 또 업체 선정시 유의할 내용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요, 자료 마지막에 있는 '붙임' 문서를 보면 P2P업체의 선택단계와 P2P대출 투자단계로 나누어 아주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어서 P2P대출투자를 생각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자료가 될 듯 싶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십시오.


안전한 P2P투자를 위한 투자자 유의사항 - 소비자 경보(주의) 발령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