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삐딱선

일본vs벨기에 한준희 해설위원의 해설을 왜 편파해설로 받아들일까

by 정보리 2018. 7. 6.

 

며칠전 일본과 벨기에의 16강전 경기가 있었지요. 결국 벨기에가 일본에 승리하며 8강전은 벨기에가 올라갔는데요, 헌데 KBS 중계 해설을 한 한준희 해설위원이 편파해설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해설중에 은근히 벨기에를 응원하는 듯한 멘트들이 있었다는 것

 

 

 

 

벨기에 대 일본 경기결과 (구글 검색)

 

 

 

한준희 해설위원의 경우 매우 객관적이고 냉정한 해설을 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지난 벨기에 대 일본 전 해설을 돌이켜 보면 역시나 선수들이 능력치와 감독의 전술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와 경기의 흐름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이 돋보였습니다. 물론 벨기에 팀에 좀더 애정이(?) 실린 듯한 발언들이 있는것도 사실이었지만 전체적으로 봤을때 그렇게 균형을 잃을만한 정도는 아니었던 듯 싶군요.

 

그럼에도 왜 편파해설이라는 논란이 일어난 것일까 ~ 어째서 사람들은 편파해설로 받아들였을까 ~

 

당연한 일이기는 한데 sns나 댓글 등을 통해 나오는 월드컵 일본팀에 대한 우리의 시선은 언제나 그렇지만 그다지 좋지는 않습니다. 헌데 이게 냉철한 경계의 시선 같은게 아니라 악플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지요.

 

긍적적인 부분보다는 부정적인 부분이 훨씬 더 눈에 더 잘 띈다고들 하는데요, 이렇게 누적된 추태에 대해서도 분명 반감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조금 중심이 흐트러진 모습에도 과한 반응이 일어나 버린 듯 싶군요.

 

누군가와 경쟁을 하고 있을때 열등감만 가득한 자신이라면, 돌아봤을때 그 모습은 그다지 좋지 않을 테지요 ~

 

실력으로 앞서지 못하고 남을 깍아내리는 것에서 우월감을 느끼는 우리네 모습이 존재한다는게 싫기 때문에 그런 논란이 불거져 나오는 것은 아닐까 싶습니다.

 

 

 

어느 경기에서 였던가, 경기에는 져도 내용에서는 지면 안된다는 이재후 아나운서의 말이 생각나는군요. 독일에는 승리했지만 16강에 탈락한 우리나라는 결국 일본과 비교될 수 밖에 없을텐데요, 앞으로 돌아올 월드컵에서 일본을 앞서 나가기 위해 필요한게 무엇일까 생각하게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