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금융, 대출

자신의 대출 정보 조회가 더 편리해 지네요(채권자변동, 소멸시효 등)

by 정보리 2024. 10. 14.

 

채권자변동정보 조회 시스템 이라는게 있는데요, 지난 9월 개편이 있었다고 합니다. 채무자 입장에서는 본인의 대출에 어떤 변경사항이 있는지 민감한 내용일텐데, 이번에 대출 소비자 편의성을 강화하여 대폭 개편한 모양입니다. 금융감독원에 관련자료가 올라와 있어서 한번 살펴봤습니다.

 

 

채권자 변동 정보 조회 시스템은

금융소비자가 자신의 채권자 현황·변동내역, 소멸시효 완성 여부 등을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불합리한 채권추심에 대한 피해를 예방하고자 시행되었다고 합니다.('17.4.1)

신용정보원(크레딧포유), 나이스평가정보(NICE지키미), KCB(올크레딧) 및 신용회복위원회(사이버상담부) 홈페이지에서 조회가능

 

 

자료: 금융감독원(https://www.fss.or.kr)

 

 

주요 개선방안은 크게 3가지로 나뉘어 있는데요

 

정보확대

과거 조회할 수 있는 채무는 대출과 카드론에 한정되었고 채권자 변동이 없는 경우 조회가 불가능했지만, 이번 개편에서 조회할 수 있는 대상채권과 정보를 대폭 확대하였다고 합니다.

(조회 대상 및 범위) 대출과 카드론 외에 신용카드 거래대금, 현금서비스 등에 대해서 채권자 변동이 없더라도 연체가 발생하면 채권자 정보, 소멸시효 완성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조회정보) 채권자 정보, 소멸시효 완성 여부 정보 외에도 대출 종류, 원금 및 이자금액, 채무조정 여부도 확인 가능

(개인 사업자 대출 추가)개인사업자 명의의 대출인 경우에도 개인대출과 마찬가지로 확인 가능

 

조회 편의성 제고

기존에는 소비자의 채무가 타 금융회사 등에 매각된 경우 3개월이 경과한 이후 관련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었고 양도·양수 내용이 같이 조회되면서 채권자 변동 현황을 한눈에 확인하기 어려웠다는데요

개선을 통해 소비자가 본인 채무의 연체 또는 채권자 변동이 발생하면 5영업일 이내에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채권자 변동현황을 직관적으로 중복없이 확인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했다고 합니다.

 

정확한 정보 제공

채권 양수도 발생으로 양수도 금융기관이 신용정보원에 양수도 관련정보를 제공하면 금융회사가 제공한 정보에 대해 정확성 검증 없이 소비자에게 안내되고 있어 잘못된 내용이 조회되는 사례가 있었다는데요, 

신용정보원이 채권자 변동정보에 대해 주기적으로 검증하여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소비자가 소멸시효 완성을 확인할 수 있는 채권범위가 확대되고, 최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스스로 권리를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며, 더 많은 채권정보의 제공을 통해 채권자변동정보 조회 시스템이 불합리한 채권추심으로부터 채무자를 보호할 수 있는 효과적인 안전장치가 될것을 기대한다고 합니다.

 

 

신용정보원 '크레딧 포유' (메인화면 좌측 중단, 일반신용정보 메뉴에서 채권자변동정보)
http://www.credit4u.or.kr

코리아 크레딧 뷰로(KCB) '올크레딧' (메인화면 우측 중단, 금융소비자보호 메뉴에서 채권자변동/대부업 정보)
https://www.allcredit.co.kr

나이스 평가정보 '나이스 지키미' (메인화면 상단메뉴 미소짓는 데이테생활에서 채권자변동정보)
https://www.credit.co.kr

신용회복 위원회 사이버 상담부 (메인화면 상단메뉴 고객센터에서 채권자 변동조회)
https://cyber.ccrs.or.kr

 

 

조회방법 등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십시오.

채권자 변동내역, 소멸시효 완성 여부 등을 확인하고 불법 채권추심에 대응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