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정부 주관의 정책자금대출을 빙자한 보이스 피싱 사례가 있다고 하는데요, 불특정 다수에게 문자 메세지를 발송하고 상담에 응한 사람들에게 개인정보를 요구하거나 대출신청을 위한 자금 입금 등을 요구 한다고 합니다.
(소비자 경보 2023-2호)
사기수법
□ 사기범들은 불특정 다수에게 정책자금대출 안내 허위문자를 발송하여 상담전화를 하도록 유도한다는데요
- 특정 은행에서 보낸 것처럼 가장하고 공공부담 완화를 위해 특별예산이 편성된 정부 주관의 정책대출이라고 속임
- 시간이 촉박하다며 문자에 기재된 상담센터를 통해 신분증 등 증빙 서류를 제출하여 비대면 대출을 신청할 것을 요구
- 상담센터로 전화를 하면 개인정보 등을 요청하고, 대출실행을 위한 사전 자금 입금 등을 요구
소비자 행동요령
□ 개인정보 제공 및 자금 이체 요청은 무조건 거절
- 정부기관 및 제도권 금융회사는 전화 ‧ 문자를 통한 광고, 개인정보 제공, 자금 송금 등을 절대 요구하지 않음
※ 금융회사가 기존 대출 고객을 대상으로 만기연장 등 대출관련 정보 문자를 발송하는 경우는 있으나, 불특정 다수에게 대출 안내‧광고 문자를 무작위로 발송하지는 않음
□ 정부지원 대출 가능 여부는 제도권 금융회사에 직접 문의
- 대출을 빙자한 개인정보 요구, 기존대출 상환 및 신용등급 상향을 위한 자금 이체 요구는 보이스 피싱으로 의심
□ 금융사기 피해 발생시 신속히 지급정지 요청
- 지급정지 - 금융회사 콜센터 또는 금융감독원 콜센터(☎1332)를 통해 해당 계좌의 지급정지 요청 및 피해구제 요청
- 개인정보 노출 등록 - 개인정보 유출시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해 '파인'의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을 활용
https://fine.fss.or.kr - 내계좌 한눈에 - 『계좌정보 통합관리서비스』를 활용하여 본인 모르게 개설된 계좌 또는 대출을 확인
https://www.payinfo.or.kr - 휴대폰 가입현황 조회 및 제한 - 본인 모르게 개통된 휴대폰을 조회하거나 추가 개통을 차단하기 위해 『명의도용 방지서비스』 이용
https://www.msafer.or.kr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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