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기타정보

😷 코로나19를 빌미로한 보이스 피싱 사례가 나오고 있다는군요

by 정보리 2020. 3. 16.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불안감을 악용하여 마스크 · 손소독제 긴급구매 등을 이유로 하는 보이스 피싱 사례가 발생했다고 하는데요, 이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소비자경보 2020-2호)

 

 

 

 

이미지: https://pixabay.com/images/id-4884862/

 

 

 

보도자료에 소개된 사례를 보면

 

보이스 피싱 피해자에게 마스크 결제 문자를 보내고 피해자가 문의전화를 하면 경찰을 사칭해 악성앱 등을 설치하도록 지시하고 이를 통해 개인 및 금융정보를 얻어내 예금을 편취한 사례가 있고, 메신저 ID를 도용하여 마스크와 손소독제 구매 자금이 필요하다고 속여 금전을 편취한 사례가 있다고 하는군요.

 

 

 

소비자 행동 요령

 

□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 메세지는 보는 즉시 바로 삭제

① 부득이하게 유선 통화 연결이 된 경우 악성앱 설치 요구시 통화 중단

② 걸제된 업체명은 인터넷 검색으로 정식업체인지 확인하고, 대표번호로 전화하여 사실여부 확인

 

□ 지인을 사칭하여 메신저로 금전을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전화로 본인 및 사실여부를 확인

① 핑계를 대며(휴대폰을 분실해서 빌렸다는 등) 통화를 거절하는 경우 대화중단

② 주기적으로 메신저나 SNS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바이러스 검사 실시

 

□ 보이스피싱 단계별 예방원칙과 금융회사의 사기예방서비스도 적극 활용 (아래 보도자료에서 확인 가능)

 

 

🙂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십시오.

 

코로나19관련 마스크·손 소독제 물품구매를 사칭한 보이스피싱 피해사례 발생!, 소비자경보 "주의" 발령!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