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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기타정보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및 백신접종을 빙자한 보이스 피싱 등장

by 정보리 2021. 3. 15.

 

최근 정부의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및 백신접종 등을 빙자하여 개인정보를 입력하도록 하거나, 악성앱 설치를 유도하여 자금을 편취하는 보이스 피싱 시도가 증가했다는데요

 

(소비자 경보 2021 - 2호)

 

 

 

사기수법

 

□ 불특정 다수에게 전화 · 문자메세지를 통해 상담해주겠다고 하거나, 피해자가 전화로 해당 내용을 문의하도록 유도

    • (재난지원 대출) 한시적으로 누구나 가능한 특별대출이라는 허위사실로 소비자를 유혹
      정확한 상담을 위해 필요하다며 주민등록 번호 등 개인정보를 요구
      신용평점을 높이기 위해 기존대출 상환후 추가대출을 받아 바로 상환해야 한다는 핑계로 자금을 받아서 편휘하거나
      비대면 대출만 가능하다며 악성 URL주소를 보내 원격조종앱 설치를 유도하고 이를 이용해 자금을 편취

정부의 한시적인 지원제도이며 4차 지원금 소진시까지만 접수

만 20세 이상 소득‧재산 무관, 신용등급 1~9등급, 소득활동이 없어도 신청 가능

무보증‧무담보, 중도상환수수료 0%, 지원금 최대 2억원, 금리 최저 연 1.84%, 최장 10년 이내 대출기한 연장 가능

 

  • (백신관련 투자정보 등) 허위 투자정보를 미끼로 URL을 클릭하게 하여 상담 및 악성 앱을 설치하게 하는 사례 발견
    해외에서는 백신 구매, 접종 등을 빙자한 개인정보 및 자금편취사례가 있다는데요, 아직까지 금감원에 사례가 접수되지는 않았지만 향후 피해발생이 우려되므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소비자 행동요령

 

□ 개인정보 제공 및 자금이체 요청은 무조건 거절

  • 정부기관 및 제도권 금융회사는 전화 · 문자를 통한 광고, 개인정보 제공, 자금 송금, 뱅킹 앱 설치 등을 절대 요구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 대출을 빙자한 개인정보 요구, 기존대출 상환 및 신용등급 상향을 위한 자금이체 요구는 보이스 피싱을 가능성이 크며 백신관련 투자정보를 미끼로 악성 URL을 클릭하게 유도하거나 자금을 요구하는 경우 사기일 가능성이 높음

※ 금융회사가 기존 대출 고객을 대상으로 만기연장 등 대출관련 정보 문자를 발송하는 경우는 있으나, 불특정 다수에게 대출 안내 ‧ 광고 문자를 무작위로 발송하지는 않음

 

 

□ 출처가 불분명한 URL주소는 절대 클릭하지 말것

사기범이 보낸 출처 불분명 URL주소를 클릭할 경우 원격조종 악성 앱이 설치되고 개인(신용)정보가 유출되는 피해 발생

악성앱을 이미 설치한 경우 ①최신 버전의 모바일 백신앱으로 삭제 ②데이터 백업 후 휴대폰 초기화 ③지인이나 휴대폰 서비스 센터에 도움을 요청해야 함

 

 

□ 보이스 피해 발생시 신속히 지급정지를 요청

  • 금융회사 콜센터 또는 금융감독원 콜센터(☎1332)에 전화하여 해당 계좌의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피해구제를 신청해야 한다는데요
  • 개인정보 유출시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해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의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을 통해 노출자가 직접 자신 명의의 금융거래를 제한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계좌정보 통합관리서비스(https://www.payinfo.or.kr)'을 통해 본인이 모르는 계좌 또는 대출을 한눈에 확인 가능
  • 본인 모르게 휴대폰이 개통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명의도용 방지 서비스(https://www.msafer.or.kr)를 활용하여 가입사실 현황 조회 및 가입제한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음

 

 

 

보이스 피싱 사기 문자 예시 중 하나 (자료: 금융감독원 https://www.fss.or.kr)

 

 

 

보이스 피싱 문제 예시 등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십시오.

4차 재난지원금 지급 및 백신 접종을 빙자한 보이스피싱 경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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