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0/025

근로 장려금 반기신청 기간이 돌아오는군요 올해('20)년 근로장려금 하반기 신청기간이 3월달에 있는 모양이네요. 국세청 유튜브에 근로장려금 하반기 신청에 대한 영상이 올라왔습니다.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근로장려금 신청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요 근로장려금 하반기 신청 Q&A Part.1 첫번째 영상에서는 신청 기준 등 기본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상반기 신청 및 정기신청은 어떻게 되는 것인지에 대해서도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하반기 신청 Q&A Part.2 두번째 영상은 신청기준 등 보다 구체적인 내용인데요, 소득과 관련된 몇가지 사례를 들어 지급액 및 환수에 대한 설명을 해주고 있습니다. 국세청 https://www.nts.go.kr/ 2020. 2. 19.
올해(2020년)부터 주택임대소득이 전면과세된다고 하네요 주택임대소득의 경우 지난해까지는 수입금액 2천만원 초과 주택임대사업자가 소득세 신고대상이었지만 올해 2020년 부터는 그 이하도 신고를 해야 된다고 합니다. 2020년 주택임대소득 전면과세 첫 해 / 1화 개념편 2019년 소득분에 대해서는 소득금액에 관계없이 과세, 하지만 주택수에 따라 비과세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간주 임대료는 주택수와 소형주택 여부에 따라 과세가 결정되므로 잘 살펴봐야 되겠지요. 2020년 주택임대소득 전면과세 첫 해 / 2화 사업자등록 2화에서는 사업자등록을 하면 받을 수 있는 혜택,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았을때의 불이익에 대한 셜명을 해주시네요 그리고 분리과세와 종합과세에 대한 설명도 간단히 들어가 있습니다. 시·군·구청과 세무서 모두 등록했을때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나누.. 2020. 2. 14.
신용카드 세금 대납 사기라는 것도 있네요 요즘 지방세(취 · 등록세)등을 결제하는데 카드를 빌려주면 결제대금과 소정의 수수료를 주겠다고 한 후, 양도받은 신용카드를 제3자 세금납부 등에 사용하고 한동안은 수수료와 결제대금을 지급하다가 결국 수수료는 물론 결제대금도 입금하지 않고 잠적하는 일이 있다고 합니다. (소비자 경보 2020-1호) 이미지: https://pixabay.com/images/id-256315/ 금융소비자 유의사항 신용카드는 가족을 포함하여 타인에게 대여 · 양도 해서는 안되며, 신용카드 대여 · 양도로 인해 부정사용 등이 발생한 경우 보상받을 수 없으므로 각별한 주의 필요 신용카드는 회원 본인이 직접 보관 및 관리하여야 하며 가족을 포함한 타인에게 대여 · 양도해서는 안됨 (필요시 가족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가.. 2020. 2. 10.
2020년 추가된 현금영수증 의무발행 업종 2020년 추가된 현금영수증 의무발행 업종들이 있더군요. 국세청 유튜브에 간단하게 소개된 영상이 있어서 한번 살펴봤습니다. 현금영수증 의무발행업종 확대 국세청 2019년 12월31일 영상입니다. 현금영수증 의무발행 확대 업종 8개 해당 사업자는 2020년 1월1일 부터 거래 건당 10만원 이상(부가가치세 포함) 현금거래서 소비자가 요구하지 않더라도 현금영수증을 발금해야 하며, 현금영수증 발급 의무 위반시 거래대금의 20%에 해당하는 가산세가 부과된다고 합니다. 현금 영수증 의무발행 사업자의 발급의무 위반시, 소비자는 관련 증빙을 첨부해 국세청에 신고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https://www.hometax.go.kr - 상담/제보 - 현금영수증 민원신고 - 현금영수증 미발금 신고) 국세청.. 2020. 2. 5.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불안감이 보이스 피싱에까지 이용되나 보네요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불안감에 편승하여 정부기관을 사칭한 보이스 피싱 범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젠 전염병까지 보이스 피싱에 이용되는군요;;; 정부기관의 재난안전 · 방역 문자메세지를 사칭한 보이스 피싱 의심문자가 발송되고 있다는데요 ~ 의심 문자메세지에 있는 url을 클릭하면 악성앱이 설치되거나 개인정보가 유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하지요. 아울러 금융감독원은 가짜 재난안전 · 방역 문자메세지를 이용한 보이스 피싱 예방법을 全 금융회사에 전파하여 방문고객에게 안내토록 하는 등 피해예방에 적극 노력해줄 것을 당부했다고 합니다. 자료: 금융감독원 http://www.fss.or.kr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십시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문자 관련 보이스.. 2020. 2. 3.